Tuesday, 19 July 2011

Mt. Rushmore and Crazy Horse


South Dakota, Mt. Rushmore에 있는 유명한 미국 대통령 조각상이다. 꽤 가까이서 볼 수 있게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었다. 와싱턴, 루스벨트, 제퍼슨, 링컨 순이다.


위의 대통령 조각상을 직접 구상하고 조각한 장본인, 보글럼. 끝내 완성작을 보지 못하고 죽었다고 한다. 조각은 14년 걸렸으며 400여명의 인원이 작업에 참여했다고 한다.




마운트 러쉬모어와 가까운 곳에 비슷한 작업이 진행 중이다. 바로 Crazy Horse Project. 1948년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미국 원주민의 영웅, Crazy Horse의 모습을 블랙 힐 (Black Hill)이라는 산에 조각하는 것이라고. 라코타 원주민의 지도자였던 Crazy Horse는 백인들과의 전쟁을 몇 차례 승리로 이끌기도 했던 전쟁 영웅이자 그들의 정신적 지주였다고 한다.


300분의 1로 축소된 조각상이 완성된 뒤의 모습을 가늠케 한다.


암벽 위에 전체 조각 형태를 스케치한 사진.


이 프로젝트는 조각가 콜쳌 (Korczak)이 미국 원주민들의 요청으로 시작했으나 1982년에 사망하여 현재는 그의 미망인과 자식들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위의 사진은 콜쳌이 만든 34분의 1 축소 모형.


사실 축소 모형의 검지 손가락이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고 한다. 조각가 콜쳌은 원주민의 영웅이 방향을 제시하는 의미에서 검지 손가락을 멀리 가르키는 모습을 형상화했을 것이다. 하지만 미국 원주민의 문화에서는 방향이나 사물을 가르킬 때 검지 손가락을 쓰지 않는다고 한다. 대신 입술을 이용한다는 것. 검지 손가락을 쓰는 것은 그들에게 다분히 모욕적인 행동이기에 이것을 수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있다고 한다. 과연 이것을 앞으로 어떻게 풀어 나갈 지 궁금하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